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워드 서비스혜택 뒤에 숨겨진 불편한 진실

또다른공간-------/IT로만든공간

by 자청비 2010. 8. 12. 09:35

본문

리워드 서비스, 혜택 뒤에 숨겨진 불편한 진실

안철수연구소 2010-08-09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살 때 일정 금액을 되돌려 준다면?” 아마 이런 리워드(Reward) 서비스를 싫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리워드(Reward)는 말 그대로 일종의 보상 또는 사례금으로 물건을 구매하면 일정 금액을 다시 되돌려주거나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일종의 할인 혜택으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거나 물건의 판매 촉진을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실제 대다수의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포인트”라는 이름으로 구매 금액의 일정 부분을 적립하고 이를 차후 쇼핑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그림 1 일반적인 쇼핑몰의 포인트 제도


이런 서비스는 [그림 1]과 같이 사용자에게는 포인트만큼 할인받아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쇼핑몰은 사용자들이 계속 방문하고 구매할 확률이 높아져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이다. 이런 윈윈(win-win)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A라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쌓은 포인트는 A라는인터넷 쇼핑몰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B라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쌓은 포인트는 B라는 인터넷 쇼핑몰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A라는 쇼핑몰에서 쌓은 포인트든, B라는 쇼핑몰에서 쌓은 포인트든 사용자가 현금처럼 인출해서 사용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서비스가 바로 인터넷 쇼핑몰 리워드 서비스(이하 리워드 서비스)이다.  이런 리워드 서비스를 사용하면  A라는 쇼핑몰에서 물건 구매 시 일정 포인트를 리워드 서비스로 별도 적립해 준다. 그리고 B 라는 쇼핑몰에서 물건 구매 시에도 일정 포인트를 리워드 서비스로 별도 적립해준다.  이렇게 각각의 쇼핑몰에서 적립한 포인트들을 모아 차후 현금으로 되돌려준다. 사용자들에게 포인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쌓고 사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서비스이다.


그러나 이렇게 좋은 서비스들을 알고 있는 사용자는 거의 없다.  그 이유는 이런 서비스들이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순기능 보다는 사용자들의 권리를 침해하고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역기능이 더욱더 커서 이런 서비스를 추천하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사용하지 말 것을 권장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떠한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길래 이런 리워드 서비스들이 추천 대상이 아닌 기피 대상이 되는 것일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터넷 리워드 서비스들이 어떻게 금전적인 수익을 내는지를 알아야 한다.


인터넷 쇼핑몰 리워드 서비스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이유는 금전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비지니스 모델이기 때문이다.  리워드 서비스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포인트 이외에 추가로 일정 비율의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이런 리워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자선회사도 아닌데 어떻게 이런것이 가능한 것일까? 그 이유는  인터넷 쇼핑몰 회사와 리워드 서비스 회사와의 관계에서 알 수 있다.


 

 

그림 2 리워드 서비스 업체, 인터넷 쇼핑몰의 관계도


리워드 서비스를 통해 특정 인터넷 쇼핑몰로 방문하여 물건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일정 비율의 금액을 인터넷 쇼핑몰 회사가 리워드 서비스 회사로 제공한다.  구매자를 특정 인터넷 쇼핑몰에 방문하여 물건을 구매하도록 유도하여 수익을 올리게 해준 일종의 중계로이다. 리워드 서비스 회사들은 이렇게 인터넷 쇼핑몰로부터 받은 금액의 일부를 물건 구매자에게 추가로 적립해 주는 것이다. 즉 리워드 서비스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은 보다 많은 구매자를 유치할 수 있으며, 일반 사용자들은 추가적인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비지니스 모델이다. 하지만 문제점은 리워드 서비스들이 이런 수익을 보다 극대화 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제부터 그 문제점들을 자세히 살펴보자


1. 적절한 사용자 동의 없이 배포


리워드 서비스는 가격 비교 사이트와 같이 별도의 링크를 통해 쇼핑몰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지만대부분 인터넷 쇼핑몰에 접속하고 결제를 진행하는 웹 브라우저(Web Browser)의 플러그인(Plugin)과 같은 형태로 실행된다. 따라서 반드시 사용자의 컴퓨터에 해당 리워드 서비스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과거엔 주로 엑티브엑스(ActiveX)를 통해 불특정 다수의 웹페이지에서 애드웨어를 배포했지만 여러 기관과 보안 업체의 노력으로 인해 엑티브엑스를 통해 배포되는 애드웨어(Adware)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설치를 꺼려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자 애드웨어 업체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 애드웨어를 배포하기 시작했다.
그 중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 바로 무료 게임, 무료 웹하드, 애드웨어의 번들 또는 애드웨어의 업데이트 등이다.

 

 

그림 3 무료 게임을 미끼로 설치하는 수 많은 애드웨어들


즉, 사용자는 단순히 무료 게임만 하고 싶었을 뿐인데 원하지 않는 수 많은 애드웨어를 추가로 설치하게 되는 것이다. 실제 모 무료 게임사이트에서 게임을 하기 위해 계속 “예”만 눌렀을 경우 컴퓨터는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수 많은 애드웨어가 설치되며 있지도 않는 악성코드를 진단했다고 유료 결제를 요구한다. 게다가 컴퓨터를 껐다 다시 켜면 또 다른 애드웨어를 추가로 설치하려 하기도 한다. 이런 과정으로 설치된 리워드 서비스 프로그램은 웹 브라우저가 실행되면 자동으로 실행되고 컴퓨터 자원을 추가로 사용하여 컴퓨터는 물론 인터넷 서핑을 느리게 하는 주범이 되고 있다. 또한 이렇게 하나의 애드웨어가 설치되면 컴퓨터를 껐다 다시 켰을 때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또 다른 애드웨어를 추가적으로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는 사례가 많다. 즉, 트로이목마를 성 안으로 가지고 오는 것과 같은 일이 되어 버린다.


2. 원하지 않은 검색 결과


리워드 서비스는 제휴 인터넷 쇼핑몰의 접속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을 감시한다. 그리고 웹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에 특정 키워드를 입력했을 경우 해당 쇼핑몰로 이동시키기 위해서도 웹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을 감시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웹 검색 시 원하는 검색 결과보다는 해당 리워드 서비스가 추천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먼저 접하게 된다. 그렇게 해야만 해당 쇼핑몰로 방문자를 유치할 수 있고 구매로 이어지고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해당 리워드 서비스의 정상적인 동작을 위해 기존에 설치하여 사용중인 다양한 웹 브라우저 서비스를 사용자의 동의 없이 제거하는 사례도 발견되고 있다. 이는 다른 리워드 서비스가 추가로 설치되어 있을 경우 정상적인 동작을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루트킷(rootkit)과 같이 악성코드에서 자신을 은폐/보호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기법을 사용하여 다른 리워드 서비스가 자신을 삭제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더욱 심각한 것은 웹 브라우저 주소 표시줄 이외에 웹 브라우저 본문의 내용도 변조한다는 것이다. 웹 사이트 방문 시 광고가 나타나는데 이 광고를 리워드 서비스의 인터넷 쇼핑몰 바로가기 광고로 대체하거나 아예 없는 광고를 표시하는 경우도 종종 발견되고 있다. 즉, 사용자도 모르는 사이에 위/변조된 결과를 보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적립금은 얼마나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대부분 리워드 서비스의 경우 유명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 금액의 1% ~ 0.5%를 적립금으로 제공한다고 되어 있다. 이를 현금으로 받기 위해서는 만원 이상이 되어야 한다. 현금으로 받기 위해서는 제휴 쇼핑몰 정산 기준에 따라 약 2개월 전에 구매하고 적립한 포인트에 대해서만 지급된다고 되어있으며 은행의 이체 수수료 600원을 제외하고 입금이 된다. 또한 리워드 적립금은 24개월간 유효하며, 마지막 적립 시점에서 12개월이 지나면 이전의 모든 적립금이 자동으로 소멸된다. 이를 다시 정리하면 리워드 서비스를 통해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2년 이내 약 150만원에서 200만원 상당의 물건을 구매하여야 하며, 1년 내 구매 기록이 있어야 한다. 이런 복잡한 조건으로 인해 실질적인 혜택을 누리기는 매우 어렵다. 즉, 2년 내 10000 포인트 이하는 모두 리워드 서비스에서 가져가는 것이다.


리워드 서비스 업체의 경우 자선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리워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아무런 대가 없이 추가 포인트를 주는 것이 아니다. 또한 해당 리워드 서비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권리 보다는 해당 업체의 편의에 치중하는 경향을 많이 보이고 있다. 또한 실제 혜택을 보기위해 희생해야 할 것들이 적지 않다. 해당 리워드 프로그램이 정말 사용자를 위한 프로그램인지, 리워드 서비스 업체의 배를 불리기 위한 것인지는 사용자가 직접 판단할 몫이다.@


 
악성코드 분석가 박시준

안철수연구소에서 악성코드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안랩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스키마를 쌓는 것을 좋아하며, 세상을 함께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서 다른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가짐으로 오늘도 열심히 하루를 살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보안정보의 저작권은 저자 및 ㈜안철수연구소에 있으므로 무단 도용 및 배포를 금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