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빈토플러가 말하는 직업
한국의 고교생들이여!
꿈이 있다면, 불가능하다고 해도 도전하라
지난 3일 오후 서울 코엑스에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와 청소년들과의 대화 모임(토플러의 청소년을 위한 부의 미래이야기)이 있었다.이미 고등학교 교과서에도 나오는 토플러 박사는 오래 전부터 '제3의 물결'을 정의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지식정보화를 예견한 바 있어 청소년들은 많은 기대를 갖고 참석했다.
청소년 300여명과 함께 1시간 반가량 진행된 대화의 시간 동안 다양한 주제에 관해 질문과 답변이 이루어졌다.그 중에서 앞으로 직업세계가 어떻게 변하고 청소년들은 여기에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에 관해 흥미로운 내용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더불어 토플러 박사가 지난 4일 서울의 한 고등학교를 방문해 학생들과 나눈 직업에 관한 이야기와 그의 저서 '부의 미래'및 '청소년 부의 미래'의 내용도 일부 소개한다.
토플러가 보는 미래사회는 어떤 사회일까? 토플러는 미래의 부를 만드는 3가지 심층 기반(deep fundamental)으로 시간, 공간, 지식을 들고 있다.
우선 시간과 관련, 획일화된 시간을 똑같이 지켜야 할 필요성이 줄어들면서 시간과 인간의 관계가 변화하고 이러한 변화로 인간의 삶은 엄청나게 달라지며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진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의 사회는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역동적인 사회가 될 것이라는 것이다.
직업에서도 새로운 속도가 강조될 것이다. 이제 시간이 중요한 변수가 되었는데 어떤 업체가 무엇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 고민할 때 경쟁사가 그것을 빨리 도입하면 경쟁에서 지는 것이다. 이 원리가 모든 사람의 일상생활에도 적용된다.속도가 생활의 일부분임을 이해해야 된다. 그에 따라 오늘의 직업이 언제 없어질지 모르며 새로운 직업이 탄생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하나의 직업을 가지고 평생 갈 수 없는 사회가 될 것이다.
두 번째 심층기반은 공간의 확장이다. 세계화가 점차 가속화될 것이고 앞으로 우주공간으로의 진출도 생각할 정도로 공간이 확장된다. 토플러 박사는 2050년이 되면 세계인구의 절반, 세계경제의 40%, 세계 정보기술산업의 절반이상이 아시아 지역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한국이 속한 아시아지역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세 번째 심층기반은 지식이다. 지식은 '미래경제의 석유'라고 할 만큼 부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다. 지식은 쓰면 쓸수록 늘어나는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1년에 생산되는 지식은 미국 의회도서관 소장량 기준으로 이런 도서관 100만 채가 보유하는 도서에 담긴 내용과 같을 정도로 엄청나다. 이들 지식 중에 틀린 지식도 있고 '쓰레기와 같은 지식'도 많이 있다. 그러므로 항상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하지만 제대로 된 지식을 구별할 줄도 알아야 한다.
앞으로는 직업도 근육보다는 머리를 쓰고 상상력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 더 많이 요구될 것이다. 토플러는 이 밖에도 새로운 형태의 직업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판매나 교환과 같은 상업적인 목적이 아니라 자신이 사용하거나 만족하기 위해 서비스나 어떤 제품 또는 경험을 생산하는 이들을 프로슈머(prosumer)라고 한다. 예를 들면 집에서 과자를 구워 가족과 함께 그 과자를 먹는 것은 생산과 동시에 소비를 하는 것이다.
한편 토플러 박사는 돈을 받고 일하는 것을 제1의 직업, 가사노동이나 봉사활동 같이 돈을 받지 않고 일하는 것을 제2의 직업, 무인발권기 등의 기계를 이용하는 것처럼 직원의 도움 없이 소비자가 스스로 일을 처리하는 것을 제3의 직업이라고 분류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근무시간 이후 인터넷으로 은행거래를 하는 것 등이다.
토플러 박사는 그러면 이 같은 미래 전망에 근거해 청소년들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 것으로 제시하고 있을까.
그는 먼저 청소년들이 미래를 전망하는 시각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predict)하는 것은 힘들다. 어떤 것을 예측한다고 하여 그대로 된다는 것은 힘들며 중간에 예상외의 변화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런 변화를 보는 자신의 주관이나 시각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사고의 폭을 넓히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데 단순한 지식습득보다는 많은 정보를 접하여야 한다.
그 한 방법은 독서다. 토플러 박사는 자신을 '독서 기계'라고 할 정도이며 심지어 화장실에서도 독서를 한다고 했다. 독서는 책을 쓴 사람이 모든 것을 다 바쳐 연구한 것을 짧은 시간에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이다. 그는 또 신문 중독자라 할 정도로 신문을 열심히, 그리고 꼼꼼히 본다고 했다. 신문을 보느라 손끝이 새까매질 정도라고 한다.
토플러 박사는 또 다양한 경험을 강조했다. 그는 대학을 졸업하고 실제로 공장에서 5년간 일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실제로 했다며 이 같은 경험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렇게 독서, 신문열독,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고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시각에서 미래를 바라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플러 박사는 청소년들이 현재는 상자 안에 있지만 상자 바깥을 나가면 어떻게 될 것인가를 항상 생각하라고 하였다. 청소년들이 관심을 갖는 미래의 직업선택과 관련, 지금 당장이 아닌 10년 후를 내다보라는 것이다. 현재의 어떤 직업이 10년 후에도 비슷한 상황에 있지는 않을 것이다. 새로운 능력과 습관을 요구할지도 모른다. 10년 후를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 청소년들에게 꿈이 있다면 불가능하다고 해도 도전해 보라고 그는 조언한다. 인생은 도발이라면서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길은 있다'라는 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밀어붙이면 결국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했다.
토플러 박사는 자신이 주장했던 지식정보화사회와 제3의 물결이 구체적으로 실현되고 있는 국가로 한국을 평가하면서 한국의 청소년들에게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 같았다. 특히 남북통일과 점차 그 중요성이 커지는 아시아에서의 확실한 자리매김을 하는 것, 그리고 전 세계가 빈곤에서 벗어나 부를 누리도록 기여하는 것 등 한국 청소년들이 할 일은 너무 많다고 그는 강조했다.
토플러 박사가 바라는 한국 청소년들의 더 나은 미래(a better future)를 위해 학생들이 열심히 독서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으면서 앞으로 닥칠 미래에 대한 자신만의 시각을 갖고 직업세계의 변화에 적극적으로대처해 한국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청소년들이 더욱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보았다.
이영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careerin@naver.com <한국경제>
[문답] 앨빈토플러 "변화의 속도를 넘어라"
미래학자 앨빈토플러는 "시간 공간 지식, 3가지가 지식혁명에 필요한 경제적 근본변수"라고 강조했다. 앨빈토플러는 5일 코엑스 컨벤션홀에서 열린 한국능률협회(KMA) 초청 특별세미나에 참석해 '변화의 속도를 뛰어넘는 기업으로'라는 주제로 강연하며 이 같이 말했다.
◇다음은 강연 후 이뤄진 질의응답 내용이다.
△이승한 삼성테스코 사장, 제3의 물결은 정보사회의 혁명이었다. 제4의 물결은 어떤 혁명이 될지 궁금하다.
= 바이오와 나노, 우주, 교육산업의 급진전이 예상된다. 바이오산업은 신경과학 등을 통해 발전할 것이다. 나노기술도 아주 미세한 하지만 놀랍게 작은 제품을 만들어 새로운 경제를 탄생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우주산업은 군사적인 이유로 발달해 왔지만 위성통신 등을 통해 지구 밖에서 부를 창출하는 역사를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교육산업은 그동안 뒤쳐저 왔지만 대량사회의 시민이 아닌 지식사회의 창의적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김종석 한국경제연구원 원장, 화폐경제없이도 부가 창출된다고 주장했는데..프로슈머의 등장이 경제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나
= 프로슈밍은 다양한 부분에서 이뤄지고 있다. 예컨대 전통사회에서 부모가 자녀를 직접 교육시키는 것은 사실은 부를 창출하는 활동이었다. 이것을 시장이 대체하려면 돈이 필요하다. 현대사회는 프리웨어인 리눅스를 쓰면서 돈을 내지 않지만 가상이미지인 아바타를 사기 위해 화폐를 지불한다. 앞으로 이 같은 경제활동이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화폐경제만으로 부를 평가할 수 없다.
△김효준 BMW그룹코리아 사장, 한국경제에 관한 조언을 한다면
= 한국은 교역, 특히 수출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 또 몇개 대기업이 이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문제다. 한국은 미국이나 중국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는 수출처 다변화가 필요하다. 개발도상국을 돕고 시장을 개척해 미래의 수출처를 만드는 것으로 문제를 조금은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프로슈머라는 개념이 조금 추상적이다. 아직도 산업사회가 필요하지 않을까
= 산업혁명이 만들어낸 대량사회를 탈피하는 것은 매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경계가 무너지면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문화가 만들어진다. 아직도 똑같은 것을 즐기려는 욕구가 있지만 앞으로는 복잡성을 요구하는 사회가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혁명은 엄청난 부를 창출했지만 특정에게만 부를 집중하는 문제를 가져왔다. 새로운 지식혁명 사회는 빈곤층에게도 부를 돌아가게 하는 장점을 가질 수 있다.
△자식들에게 꼭 당부하는 말이 있다면
= 이번주에 고아원을 방문했다. 모든 어린이마다 각각 꿈이 있을 것이다. 내 어릴적 꿈은 작가였다. 어떻게 그 꿈을 이룰지는 몰랐지만 희망을 내려놓지 않았고 끝내는 달성한 것 같다. 어린이들에게는 꿈의 열정을 포기하지 말라고 하고 싶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사랑하는 아내를 잘 만나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것도 중요하다.
△한국이 성장한 동력을 꼽는다면
= 과거는 중요하지만 과대평가해서는 안된다. 성장동력을 꼽는다면 강대국에 둘러쌓인 지리적인 조건이 성장욕구를 불러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교육열이 성장을 도왔고, 서구에는 없는 공동체 의식과 동질사회의식이 성장의 구심점이 된 것 같다. 하지만 기적적인 성과에는 몇가지 요인보다는 복합적인 원인이 있었을 것이다.<머니투데이>
[사설] ‘독서에 미래가 있다’는 토플러의 충고
우리 청소년들이 엊그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 박사와 대화하는 귀한 시간을 가졌다. 사회교과서에 수록된 ‘제3의 물결’의 저자를 만난다는 것 자체가 소중한 경험이었을 터이다. 하지만 신비의 수정구슬을 구경할 것으로 기대했던 청소년들은 충격을 받았을지도 모르겠다. 기실 여든을 앞둔 노학자가 손녀의 등을 다독이듯 풀어낸 말씀의 보따리는 너무나 소박했다. 공상과학 영화와 같은 스펙터클도 없었고, 족집게 강사 같은 미래 예측도 없었다. 대신 돋보기를 쓰고 곱게 깎은 연필로 그었을 법한 노학자의 밑줄은 독서였다. 미래는 지금 책을 읽는 청소년들의 상상력으로 만들어진다는, 평범하지만 확실한 미래 예측을 제시한 것이다.
토플러 박사는 신문에 칼럼을 쓸 때마다 내일 아침이 아니라 10년 후에 이 글이 어떻게 읽힐까를 생각한다고 했다. 분명 우리 청소년들과의 대화에서도 이처럼 생각하고 독서를 화두로 삼았을 터이다.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상상하는 것이며, 풍부한 상상력은 폭 넓은 책 읽기에서 나온다고 그는 강조했다. 경제학뿐 아니라 별도의 교육을 받지 않은 역사·문학·철학·물리학·의학까지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원천이 독서였음을 그는 몸으로 보여주고 있다.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하라’(多讀多作多商量)는 옛말과 다르지 않다. 생각을 가장 온전하게 담아내는 매체인 책 속에 우리의 내일이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미래학의 대가가 재확인해준 셈이다.
토플러 박사의 충고는 차라리 역설에 가깝다. 영상문화가 압도하고, 변화와 속도가 강조될수록 독서와 사색이 더 빛을 발한다는 것이다. 그는 상자 밖에서 생각하고, 세계에 대해 넓고 깊게 들여다보라고 청소년들에게 주문했다. 하지만 그의 지적은 어른들이 더 귀담아 들어야 할 대목이다. 아이들을 내신과 입시경쟁에 내몰아 놓고 책 읽지 않는다고 타박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 아이들에게서 책 읽을 시간을 뺏는 것은 우리의 미래를 닫는 일이다.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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