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겉으로 나이 들고 살찌는 계절 겨울, 대책은?

건강생활---------/건강한100세

by 자청비 2007. 12. 14. 14:39

본문

겉으로 나이 들고 살찌는 계절 겨울, 대책은?

운 겨울 보내고 나면, 더 나이 든 것 같은 얼굴 주름과 늘어난 체중을 확인하게 되는데, 이 겨울을 아름답게 보내려면 지켜야 할 수칙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겨울에 아름다움 유지하려면 배로 노력해라.
온도도, 습도도 내려가는 계절인 겨울.
추위로 인한 뇌졸중 환자와 빙판길로 인한 골절상 환자들이 증가하는 등 겨울 기상으로 인해 질병 발생빈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따라서 예방의 목소리도 높고, 실제로도 주의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겨울은 질병뿐만 아니라 피부 노화와 질병 요인이 되는 체중 증가까지도 부추기는 계절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생활습관 하나하나에 유의하여 관리를 해야 합니다.

겨울 한 철에 몇 년 분량 주름 모두 만든다?
겨울철에 특히 유의해야 하는 것이 바로 습도 문제.
습도가 낮고 건조한 환경은 피부 트러블과 주름을 만들어 내년 봄이 되면 한 살 더 나이 먹은 티가 팍팍 나게 만드는 주요 요인이 됩니다.

알코올이 함유된 화장품 사용 삼가
알코올이 수분을 오히려 빼앗아 갈 수 있으므로 스킨, 토너 같은 화장수 제품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강화 아이크림은 필수
보습과 탄력을 유지시키는 아이크림은 겨울철에는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모든 화장 용품은 체온을 느끼게 한 후 사용
클렌징 크림이나 썬 크림, 로션 등을 사용할 때는 손바닥에 잠시 올려놓고 사용하면 체온으로 따뜻해져서 얼굴에 더 잘 스며들게 하여 보습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용품 1년 365일 이용해야
SPF 15이상 되는 자외선 차단제를 골고루 발라주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노화와 주름을 방지합니다.

겨울에 두꺼워야 할 것은 지방이 아니라 옷
겨울에 살이 찌는 이유는 활동량이나 섭취량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이러한 변화가 없는데도 살이 찌고 있다면 그것은 건강상 문제를 암시하므로 의사 상담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낮은 짧고, 밤이 길어 활동시간과 활동량도 줄어
"5시부터 어두워지니까 업무 중에도 빨리 따뜻한 집에 가서 텔레비전 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집니다."

낮이 짧아 금방 어두워질 때는 아무래도 집으로의 복귀시간이 빨라지기 마련이라 자연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증가하게 됩니다. 외부에 있을 때보다 아무래도 줄어드는 실내 활동 정도는 칼로리 소모율을 낮추어 결국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식사량 늘리는 따뜻한 음식 찾게 하는 겨울 날씨
"얼큰한 알탕을 시켜놓고, 남길 수는 없잖아요. 따뜻한 국물이랑 밥, 반찬까지 거의 남기지 않는 편이고, 또 길거리에 즐비한 호빵과 호떡들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메뉴들이죠"

겨울철 점심메뉴에 빠질 수 없는 따뜻한 국물 음식. 찌개나 탕, 국, 전골 등과 같은 음식은 대부분 짠 음식이고, 밥의 양을 증가시키는 등 식사량을 증가시키며 겨울철 간식메뉴도 호빵, 호떡, 풀빵 등 칼로리를 무시할 수 없는 음식들이라 음식 섭취 기회가 많아집니다.

따뜻한 국물음식은 북어국, 콩나물국, 미역국 등으로, 따뜻한 간식이 먹고 싶을 때는 차라리 대추차, 녹차와 같은 차 종류로 대체하도록 합니다.


회식이 부쩍 늘어나는 연말연시
"1년 회비 걷어드릴 때가 된거죠. 동창들도 만나고 선생님께 인사도 드리고. 회사 회식은 물론이고 연말이라 잘 만나지 못했던 사람들이 다 보고 싶기도 하구요. 벌써 12월 달력에 스케줄 다 찼습니다."

아직도 회식은 꼭 술을 곁들여 몇 차까지 가야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건강에 대한 염원은 차라리 버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연말연시에는 찾는 사람도 많고, 보고 싶은 사람도 많아서 이래저래 먹을 일이 많아지는데, 이것 또한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이제 모임은 문화생활로 돌리거나 음식을 적당량 섭취할 수 있는 자제력이 꼭 필요합니다.

겨울철 체중 증가 막는 방법

추운 날씨를 피하라는 권고를 받지 않았다면 밖에서 걸어야 합니다.
고혈압과 뇌졸중 등의 위험 때문에 추운 날씨에 외출하는 것이 힘든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기회가 될 때마다 밖에서 걷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이 문제가 된다면 사실 모자와 목도리, 장갑 등을 이용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여 외출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식사 후 바로 앉기 보다는 15-30분 정도 걷도록 합니다.

정말 하고 싶은 실내 운동기구 하나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고 싶어도 너무 춥고 길까지 미끄럽다면 오히려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습니다. 기후에 구애 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기구를 구입하여 꾸준히 지속적으로 운동합니다. 운동 없는 건강한 삶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겨울철 운동은 특히 체중 관리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어 감기나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임을 앞두고 빈속에 가지 않도록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외식을 할 때 집에서 먹는 것보다 40% 이상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만나는 모임인데 마음대로 빠질 수도 없고, 즐거운 마음으로 참석을 해야 하는데, 모임에 나오는 사람이 아니라 음식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미리 속을 비우고 회식에 참석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또한 뷔페 같은 경우에는 집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인지 없는 음식인지 먼저 생각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음식의 양과 종류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술 없는 회식, 정말 이룰 수 없는 꿈일까요?
칼로리만 있고 영양가는 없는 술은 가급적 2-3잔에서 멈추거나 아예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더 많은 칼로리(안주)를 부르는 마약과도 같은 존재라는 점 명심하세요.

Winter Blues? NO!! 즐거운 겨울을 만끽하세요.
겨울 우울증이라고 해서 해가 짧아지고 추워질수록 약간씩 울적해지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괜히 무기력하고, 의욕도 없으며 화만 내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고 스트레스를 음식으로 푸는 경향이 없나 점검해보도록 하세요.
가벼운 겨울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빛을 많이 볼 수 있는 창가에 위치하거나, 햇빛을 가리지 않도록 하고 항상 밝은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도록 합니다.
출처 : 아토피 사랑 - 용인
글쓴이 : 아토피사랑 원글보기
메모 :
 
 
 
겨울만 되면 살찌는 당신의 문제?
 
겨울에 더 살이 찐다고 고민하는 당신. 혹 살이 찔 수밖에 없는 실수를 하지 않는지 체크할 것. 오히려
겨울엔 기초대사량이 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기엔 더 적기라는 사실! 겨울에 꼭 짚어야 할 다이어
트 행동지침서 8가지.
 
◎ 행동수칙 1. 옷을 너무 얇게 입지 말자
겨울 추위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 몸은 피하지방이 늘어나게 된다. 특히 종아리나 허벅지가 두꺼워지는
데, 이때 옷을 얇게 입으면 추위에 견디기 위해 우리 몸은 지방층을 더욱 두껍게 만든다.
notice 얇은 옷을 겹쳐서 입어라
보온 효과를 높이는 데에는 두꺼운 옷보다는 오히려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 입는 게 효과적이다. 특히
스커트를 입을 경우에는 속옷에 특히 신경을 써야 다리에 지방이 쌓이는 걸 막을 수 있다.

◎ 행동수칙2. 춥다고 움츠리며 걷지 말자
움츠리면서 걸으면 몸을 덜 움직이게 되고 운동량도 훨씬 적어진다. 대신 추위를 이기기 위해 식사량
은 더 늘어나 살이 찔 수밖에 없다. 종종걸음으로 몸을 많이 움직이면서 걷는 게 운동량을 늘이는 데에
도 훨씬 효과적이다.
notice 되도록 몸을 많이 움직여라
춥기 때문에 걷는 시간을 줄이려고 하는데 이것 또한 살찌는 습관이다. 몸을 많이 움직이고 특히 방학
동안 집에만 있지 말고 가급적 외출할 거리를 만든다.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에도 앉아가기 보다는 서
서 가는 방법을 택하도록.

◎ 행동수칙3. 식사량은 3:5:2의 비율로 정하자
아침과 점심, 저녁의 식사량을 3:5:2의 비율로 정해서 반드시 지킨다. 아침을 굶고 점심이나 저녁의 비
율을 높여서 식사를 하게 되면 하루 동안 소모되는 열량이 남기 때문에 몸 안에 축적되어 살이 찌기 쉽
다.
notice 고단백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라
쇠고기나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와 생태, 대구 등이 들어간 음식이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해 준다.
대신 칼로리가 높을 수 있기 때문에 기름에 튀기기보다는 삶거나 굽는 조리법을 택한다.

◎ 행동수칙4. 매콤한 음식을 즐기자
겨울에는 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에 혈관을 확장시켜주면 칼로리 소모가 더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매콤
한 음식을 자주 먹는 것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대신 너무 맵지 않도록 적절히 조절하도록 한다.
notice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주의할 것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무리해서 매운 음식을 먹는 건 위험하다. 다이어트를 하려다 더 큰 위
장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 자신에게 맞도록 약간 매콤한 정도의 음식으로 고른다.

◎ 행동수칙5. 한방차를 마시자
한방차를 자주 마시면 몸의 기운을 원활히 흐르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지방 소비량을 높여준다.
더욱이 몸의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면서 감기가 잘 걸리지 않고 피부도 훨씬 좋아진다.
notice 계피차, 생강차, 율무차, 모과차를 즐기자
율무차는 칼로리가 낮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너무 달지 않도록 해야 효과적. 모과차는 식욕을 줄
이는 데 탁월하다. 대신 변비가 있을 때는 피할 것. 계피차는 계피를 통째로 넣고 끓이는데 설탕이나
꿀을 타지 않는 게 좋다. 생강차도 잘게 썰어서 푹 끓인 다음 마시면 된다.

◎ 행동수칙6. 하루 따뜻한 물을 8~10잔씩 마시자
물을 수시로 마시면 몸에 수분을 많이 공급해주기 때문에 피부가 좋아진다. 여기에 공복감을 덜어주기
때문에 간식에 손이 가는 것을 막아준다.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게 좋다.
notice 밥을 먹을 때에는 금물
밥을 먹는 도중에 물을 많이 마시는 건 좋지 않다. 소화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
지 않는다. 식사를 끝내고 시간이 조금 지난 후에 마시도록 한다.

◎ 행동수칙7. 과일, 야채와 더욱 친해지자
열량이 낮으면서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는 다이어트를 하는 도중에 꼭 함께 섭취해야 한다.
귤이나 키위, 딸기, 오이, 토마토 등이 좋다. 아무것도 믹스하지 말고 그 자체를 즐기면서 먹도록.
notice 잠자기 바로 전에는 반드시 피할것
아무리 열량이 낮더라도 잠자기 바로 전에는 피해야 한다. 열량을 다 소비하지 않고 잠들게 되면 몸안
에 축적이 되므로 살이 찌는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

◎ 행동수칙8. 강도에 맞춰서 운동을 하자
운동량을 늘린다고 처음부터 강도를 높여서 운동을 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약하게
시작해 점점 열을 높여주면서 강도를 높여야 효과적이다. 걸으면서 땀을 흘리는 것도 좋은 방법. 땀을
흘리고 샤워를 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notice 들쑥날쑥 운동은 다이어트에 적
매일매일 꾸준하게 한 사람은 기초대사량이 높아서 운동을 게을리하는 사람보다 많이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는다. 따라서 하루도 거르지 말고 정해놓은 운동량에 맞춰 운동하는 습관을 들인다.
 
<겨울철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