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금은 포노사피엔스 시대

또다른공간-------/IT로만든공간

by 자청비 2015. 7. 23. 10:33

본문

지금은 ‘포노 사피엔스’ 시대!

  • AhnLab
  • 2015-07-22

“이것이 모든 것을 바꿀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2007년 아이폰을 세상에 내놓으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아이폰이 이끌 스마트폰 혁명이 인류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예견했던 것 같다. 손바닥만한 크기의 스마트폰은 말 그대로 세상을 뒤집어 놓았다. 우리의 라이프스타일뿐 아니라 인간관계와 산업을 포함해 사회 전반을 바꿔 놓은 것이다.

 

 

 

영국 경제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2월 ‘스마트폰의 행성(Planet of the phones)’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세상이 스마트폰 없이는 살기 어려운 시대가 됐다”면서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에 대해 다뤘다.

 

포노 사피엔스란 ‘지혜가 있는 전화기’라는 뜻으로, ‘지혜가 있는 인간’이라는 의미의 ‘호모 사피엔스’에 빗댄 말이다. 인간이 오스트랄로피테쿠스-호모 에렉투스-호모 사피엔스의 진화 과정을 거쳤듯이 휴대전화도 진화하고 있다는 의미다.

 

집적회로(Integrated Circuit, IC)의 발전으로 기기는 소형화되었고, 데이터 전송비용이 낮아지면서 오늘날의 스마트폰 시대가 가능해진 것이다. 인간이 달에 착륙한 1969년의 슈퍼 컴퓨터보다 뛰어난 연산능력을 갖고 있는 스마트폰은, 시간을 계량한 장치인 시계나 마차에 엔진을 단 자동차가 인류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듯이 인류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다. 

 

스마트폰이 세상에 나온 지 8년이 지난 지금, 스마트폰은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르게 팔린 기계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세계 성인 인구의 절반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수치는 2020년 80%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집중도 또한 뛰어나다. 스마트폰 사용자의 80%는 아침에 일어난 후 15분 이내에 스마트폰으로 문자나 뉴스를 확인하고, 중요한 순간에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내려놓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55세 이상(47%)을 제외한 18세 이상 전체 연령대에서 10명 중 9명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25세 이상 35세 미만은 거의 모든 사람(99%)이 스마트폰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의 지난해 1인당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하루 1시간 16분으로 2011년 21분, 2012년 46분, 2013년 1시간 6분에 이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은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하고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많다. 스마트폰은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정보가 공유되는 사회를 가능케 했다. 이 때문에 권력자들이 여론을 감시하는 역기능보다는 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하고 여론을 확산해 민주주의에 기여한다는 의미에서 순기능이 더 크다는 게 이코노미스트의 분석이다.

 

하지만 포노 사피엔스는 역설적으로 스마트폰 없이는 살기 힘든 시대가 됐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포노 사피엔스에 ‘세대’라는 단어가 덧붙어 ‘스마트폰 없이 생각하거나 살아가는 것을 힘들어하는 세대’라는 뜻풀이가 나오는 이유다.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감을 느끼는 ‘노모포비아’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고 있다. 노모포비아란 ‘노 모바일폰 포비아(No mobile-phone phobia)’의 줄임말로, 스마트폰 등 휴대전화가 없을 때 초조해하거나 불안함을 느끼는 증상을 일컫는 말이다. 노모포비아의 대표적인 증상은 권태, 외로움, 불안함이며 하루 세 시간 이상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노모포비아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스마트폰이 가져올 혁명적인 변화는 기대해볼 만 하다. 이코노미스트는 “스마트폰은 이제 막 세상을 바꾸려 하고 있다”며 “아직 본격적인 변화는 시작도 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포노 사피엔스’ 시대, 스마트폰이 바꿀 세상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이 될 것이다.

 

  • AhnLab 로고
  • 콘텐츠기획팀 김수정

이 정보에 대한 저작권은 AhnLab에 있으며 무단 사용 및 도용을 금합니다.

단, 개인이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일부 내용을 사용하는 것은 허용하고 있으나, 이 경우 반드시 출처가 AhnLab임을 밝혀야 합니다.
기업이 이 정보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AhnLab 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허가 없이 정보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로 간주되어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컨텐츠 이용약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보 이용 문의 : contents@ahnlab.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