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복붙’이라고 불리우는 Ctrl+C(복사하기), Ctrl+V(붙이기)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다. 사실 이 밖에도 단축키가 많지만 윈도우 버전마다, 또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 마다 각기 다른 단축키를 외우기 귀찮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그래도 몇 가지 단축키를 알아두면 ‘인터넷 줄임말’보다 PC 이용이 더 쉬워질 수 있다. 여기에 윈도우의 숨겨진 알짜 기능을 활용하면 하루 일과를 훨씬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야근 없는 칼퇴를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 알아두면 쓸 데 많은 윈도우의 숨은 기능과 단축키 활용 꿀팁을 모아봤다.
아직도 파티션 위에 포스트잇? 이젠 PC 화면 속에 ‘스티커 메모’
바쁜 업무 일상 속에서 순간순간 떠올랐던 아이디어들이나 오늘 해야 할 일, 전화 메모, 향후 미팅 일정 등을 기록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포스트잇을 책상 여기저기 붙이기도 하고, 수첩에 적어 두기도 하고,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일정표를 만들기도 한다. 어떤 이들은 포스트잇 어플을 다운받아 활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업무 중에 틈틈이 스마트폰 앱을 열어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럴 때 기억해야 하는 것이 윈도우(Windows)에도 포스트잇과 똑같은 ‘스티커 메모’가 있다는 것이다.
윈도우 스티커 메모는 바탕화면의 보기 편한 곳에 메모를 배치하거나 중요도, 종류에 따라 색상을 다르게 지정해서 관리할 수 있다. 메모장에 적어둔 내용은 컴퓨터를 부팅 후 사라지지만 윈도우 스티커 메모는 컴퓨터 재부팅 후에도 메모가 삭제되지 않고 남아있는 게 장점이다. 단점은 스티커 메모 사용 전에 비해 부팅 속도가 다소 느려질 수 있다.
[그림 1] 윈도우 ‘스티커 메모’ 기능 (*윈도우7 환경)
윈도우7 또는 윈도우8 사용자들은 ‘시작 버튼> 모든 프로그램 >보조 프로그램’에서 스티커 메모를 실행할 수 있다. 윈도우 10에서는 ‘시작 버튼> 모든 앱 > Windows 보조 프로그램의 ‘하위 목록’에서 스티커 메모를 찾을 수 있다. 윈도우7에 있던 스티커 메모를 유용하게 사용하다가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나서 스티커 메모가 없다고 당황하지 말자. 윈도우10에서는 ‘스티키 노트(Sticky Notes)’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을 뿐이다.
내 PC의 절대자? ‘갓모드(GodMode)’ 사용하기
윈도우의 대표적인 숨은 기능인 ‘갓모드(GodMode)’는 제어판의 확장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컴퓨터로 작업을 하다 보면 사용자마다 각자 환경에 맞게 설정을 하게 된다. 흔히 환경 설정이 필요할 때 제어판을 사용하는데 제어판의 모든 옵션을 한꺼번에 모아서 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만든 것이 갓모드 이다.
특히 갓모드는 컴퓨터를 잘 모르는 컴맹들에게 더 유용한 기능이다. 일명 ‘모든작업모드’라고 불리는 갓모드는 제어판을 사용하지 않고도 편리하고 빠르게 모든 작업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갓모드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바탕화면을 우클릭하여 ‘새 폴더’를 만들어 둔다.
2. 폴더의 이름을 ‘GodMode.{ED7BA470-8E54-465E-825C-99712043E01C}’로 변경하면 GodMode 폴더가 만들어진다.
3. 갓모드 안에는 총 233개의 윈도우 기능 및 사용자 옵셥 항목이 들어 있다. 제어판에서 볼 수 있던 것들도 있고, 처음 보는 것들도 있다. 제어판을 사용하듯 항목을 클릭하여 필요한 작업을 하거나, 원하는 설정으로 변경하면 된다.
4. 대표적인 몇 가지 설정은 윈도우7 ▲스테레오믹스 설정 ▲마우스 민감도 ▲인터넷 캐시 삭제하기 ▲숨김폴더 표시하는 방법 ▲윈도우7 파일 확장자 표시하는 방법 ▲한글 키가 입력되지 않을 때 해결법 ▲윈도우 오디오 서비스 오류 해결 방법 ▲컴퓨터의 사양을 확인하는 법 ▲컴퓨터 속도 향상시켜주는 최적화 방법 ▲DNS 캐시 초기화로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법 등이다.
알아두면 좋은 윈도우 단축키
1. 가상 데스크톱 생성하기: 한 컴퓨터로 여러 가지 작업을 할 때 유용하다
● 윈도우 + Ctrl + d : 새 가상 데스크톱 만들기
● 윈도우 + Ctrl + f4 : 가상 데스크톱 닫기
● 윈도우 + Ctrl + 좌/우 키 : 가상 데스크톱 이동
● 윈도우 + Tab : 전체 가상 데스크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작업보기 실행
2. 작업화면 정리
● 윈도우 + home : 활성화된 창 외에 다른 창을 최소화할 수 있다.
● 윈도우 + → ← ↑ ↓ 키 : 화면 분할 기능
3. 바탕화면 이동
● 윈도우 로고 키 + d : 띄워져 있는 모든 프로그램이 순식간에 내려가고 바탕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다시 윈도우 d 를 누르면 원래화면으로 돌아온다.
4. 검색
● 윈도우 + s : 검색기능. 빠르게 파일을 찾고 싶을 때 유용하다
5. 파일이름 변경
● 파일 클릭 후 F2: 파일 이름 변경 시 일일이 클릭하지 않아도 된다.
6. 재부팅하기
● Shift와 함께 ‘다시시작’ 누르기: 작업창이나 프로그램을 엄청 켜놓고 작업을 하던 중 갑자기 재부팅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지금까지 켜놓은 창들을 끄고 다시 켜자니 한숨만 나올 때엔 시프트와 함께 다시시작 버튼을 누르면 재부팅 동시에 실행 중이었던 프로그램이 다시 켜진다.
7. 종료한 탭 복구하기
● Ctrl + Shift + T: 실수로 탭을 닫은 경우 또는 좀 전에 껐던 탭이 필요할 때 이 단축키 하나면 종료한 탭부터 순서대로 복구시켜 준다.
8. 창(window)과 창간의 전환
● Alt + Tab (Alt키 클릭 유지하면 열려있는 창 나열됨)
열려있는 창이 여러 개 있을 때 창(windows)과 창간의 전환할 때 사용
9. 신속하게 파일 탐색기 열기
● Windows 로고 키 + E: 컴퓨터 내의 원하는 자료를 신속하게 찾고자 할때 윈도우 탐색기 실행 단축기
이 외에도 MS에서 제공하는 단축키에 대한 설명이 궁금할 때는 아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참고할 수 있다.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2445/windows-keyboard-shortcuts
"대통령이 없애라던 액티브 X, 정말 사라졌을까?" (0) | 2016.04.23 |
---|---|
지금은 포노사피엔스 시대 (0) | 2015.07.23 |
스마트폰 분실 예방법과 도난시 대처방법 (0) | 2015.07.09 |
블로그 운영 조심하세요! (0) | 2014.08.05 |
PUP의 습격에 대비하라! (0) | 2013.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