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능빠진 기능성 음료!

세상보기---------/현대사회 흐름

by 자청비 2007. 7. 27. 23:27

본문

기능빠진 기능성음료들,차라리 물을 마시자!

 


앵커) 차 한잔만 마시면 날씬해지고 피부도 이뻐진다는 ‘건강’, ‘웰빙’, ‘다이어트’ 음료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과연 실제 효과가 있을까요. 오히려 맹물을 마시느니만 못한 경우도 있었다는데요. 기능 빠진 기능성 음료들, 원미연아나운서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요즘 현대인들은 물 하나도 건강과 다이어트를 생각하며 마십니다.

다이어트와 노화방지에 탁월하다는 검은콩 음료,부기 제거에 효능이 있다는 옥수수 수염을 우려낸 차, 피로회복과 피부건강에 좋다는 녹차와 곡물음료, 그 이름과 효능을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 정돕니다.

 

(인터뷰) 물 대신 기능성 차음료를 마시는 이유는?시민1 “건강에도 좋고, 부기도 빠지는데 효과적이라고 그래서 즐겨 마시거든요.”시민2 “ 0칼로리라서 웰빙이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여러 차, 곡식, 콩 같은 것이 들어가면 건강에도 좋을 것 같아서.”

 

마시기만 하면 날씬해지고 예뻐지고 건강해질 거라 광고하는 기능성 차음료들.

하지만 실제 광고와 같은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인터뷰) 신정봉원장(모두모두한의원) - “음료수 하나 가지고 다 되는 것은 아니고, 하나의 보조적인 정도의 효과는 있겠지만 거기에 잘못 의존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차음료만 계속 마시면 오히려 몸에 무리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차 음료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는데, 이것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만성 탈수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환자들에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인터뷰) 신정봉원장(모두모두한의원) - “(카페인이) 혈압이 높은 환자들한테는 흥분시키니까 맥박도 증가하고 혈압도 증가하고, 그래서 고혈압 환자들은 이런 카페인 음료를 많이 마시면 안됩니다.”

 

건강에 좋다는 차음료지만, 일반 음료와 같이 맛과 향을 유지하기 위한 L-아스코르빈산 나트륨 등 식품첨가물도 들어 있습니다. 식품첨가물은 체내에 들어가면 조금씩 축적되기 때문에,계속 쌓이다 보면 문제가 생길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합니다. ‘건강기능성음료’라고 무조건 맹신할 게 아니라,차음료의 효능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인식이 필요합니다.‘내 몸이 원하는 물’! 기능성 차음료가 아닌 순수한 물 그 자체란 사실 잊지 마십시오.<국민일보 쿠키뉴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