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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부가 만든 '기적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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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자청비 2008. 12. 9.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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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부 제작 영상물, 4·19를 ‘데모’로 폄하

[한겨레]

초중고 배포 현대사 영상물 ‘기적의 역사’ 논란

이승만·박정희 독재 언급없이 경제 발전만 부각

광주·6월 항쟁 아예 빼고 청계천 복원 치적 넣어

 

 

 

교육과학기술부가 ‘4·19 혁명’을 ‘4·19 데모’로 폄하하고,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을 찬양하는 내용 일색인 현대사 영상물(DVD)을 만들어 전국 1만여 초·중·고등학교에 배포했다. 이 영상물은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건국 60년 기념사업’의 하나로 제작됐다.

 

7일 교과부와 일선 학교 교사들의 말을 종합하면, 교과부는 ‘건국 60년’을 맞아 80여개 영상물이 담긴 <기적의 역사>라는 영상물과 책자를 10~11월 두 달 동안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배포했으며, 이 영상물을 교과시간이나 재량활동 등에 적극 활용해 달라고 주문했다.

 

<기적의 역사>는 1950~2000년대 역사를 담은 현대사 영상물로, 이 가운데 1960년대를 다루는 부분에선 ‘4·19 데모’라는 제목으로 ‘대한뉴스’를 편집한 2분짜리 영상이 실려 있다. 이 영상은 음성 설명(내레이션) 없이 ‘시민들과 학생들의 데모’ ‘경찰과 시위대 대치’ ‘불타는 건물과 짚차’ 등의 자막을 달고 있는데, 4·19 혁명의 배경이나 의미보다는 시위 장면만을 집중해 보여주고 있다.

 

4·19 혁명 참여자들의 모임인 ‘4·19 혁명 공로자회’ 관계자는 “헌법 전문에도 4·19는 이승만 독재를 무너뜨린 민주혁명으로 인정하고 있는데, 어떻게 정부가 ‘데모’라고 폄하하는 영상물을 일선 학교들에 보낼 수 있는지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4·19 포럼’ 이영철 회장도 “정부가 헌법을 부정하고 있다”며 “학교에 배포된 영상물을 빨리 수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교과부 관계자는 “4·19 혁명을 부정하자는 게 아니라 (1960년대) 당시 ‘대한뉴스’의 표현을 그대로 쓴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 영상물에서 50~70년대 부분은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의 부정선거나 독재 등에 대해선 아무 언급 없이 경제 발전 등 치적만을 부각했다. 80년대에선 80년 광주항쟁과 87년 6월 항쟁이 아예 빠졌다. 2000년대 영상물에선 남북한 정상이 55년 만에 만난 ‘6·15 남북정상회담’은 빠지고,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의 치적을 언급한 ‘청계천의 어제와 오늘’이 들어 있다.

 

이신철 ‘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 공동운영위원장은 “현대사의 민주화 과정은 빼고 산업적 발전만 부각해 결국 독재정권을 미화하고 있다”며 “유신시대에나 가능했던 일이 일어나고 있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광주·6월항쟁 쏙 뺀채 이승만·박정희·전두환 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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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가 제작해 일선 학교에 배포한 현대사 영상물 <기적의 역사>를 보면, 독재정권의 통치와 이에 항거한 민주화 과정의 현대사는 빠져 있고 경제 발전과 옛 정권의 치적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영상물이 결과적으로 역대 독재정권을 미화하고 정당화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는 이유다. 특히 헌법 전문에 명시된 ‘4·19 혁명’을 ‘데모’ 수준으로 폄하함으로써 정부가 스스로 헌법을 부정했다는 비판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 영상은 교과부가 ‘건국 60년 기념사업’의 하나로 제작한 것으로, 한승수 국무총리가 공동위원장으로 있는 ‘건국 60년 기념사업위원회’의 누리집(www.visionkorea60.go.kr)에도 올라 있다. 주로 <대한뉴스>, <한국정책방송>, <한국방송> 등의 영상자료를 이용해 만든 80여개 영상은 1950~2000년대 역사를 다루고 있다.


이 영상물은 일선 학교에서 교육자료로 쓰기에는 지나치게 한쪽의 시각만을 드러내고 있다. 이승만·박정희·전두환·노태우 정권의 치적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옛 정권에 대한 편향된 평가를 드러내고 있다. 특히 ‘박정희 되살리기’가 두드러진다. 1960~70년대를 다룬 40개 영상 가운데 절반이 넘는 22개가 “박정희 대통령은 …”으로 시작하고 있다.

 

내용도 박 전 대통령을 ‘산업화의 지도자’로 묘사하면서, ‘근대화의 고동’, ‘집념의 승리’ 등의 표현을 사용해 극찬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죽음은 3개나 되는 영상물로 다뤄져, “태산이 무너진 듯, 강물이 갈라진 듯 이 충격 이 비통 어디다 비길까” 등의 내용을 전하고 있다. 김영삼 정부 관련은 ‘아이엠에프(IMF) 극복운동’, 김대중 정부는 ‘아이엠에프(IMF) 졸업’과 ‘서울 2기 지하철’ 완공, 노무현 정부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취임’, ‘2012년 여수 세계박람회’ 등이 담겨 있다.


 

 

2000년대 역사를 보여주면서 남북관계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킨 ‘6·15 남북정상회담’이 빠지고 이명박 대통령의 ‘청계천 복원 사업’을 담은 것도 논란거리다. ‘청계천의 어제와 오늘’ 영상에선 “청계천이 도심의 오아시스로 탈바꿈하면서 서울의 명물로 자리잡고, 잿빛 도심을 푸른색으로 바꿔놨다. 대한민국 모든 시민이 다 환영하고 있다”는 긍정적 내용만 담았다. 변화된 청계천의 모습은 <기적의 역사> 겉표지로 사용되기도 했다.


또 현대사를 일부 정권의 치적과 경제 발전으로 편집하다 보니, 현대사의 중요한 축을 이룬 민주화 과정은 거의 다뤄지지 않거나 왜곡됐다. 1980~90년대를 다룬 영상에선 광주 항쟁이나 6월 항쟁은 빠져 있다. 대신에 전두환·노태우 정권 시기에 있었던 서울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개막, 수출 실적 200억달러 돌파 등이 중요하게 다뤄져 있다. 특히 전두환 전 대통령은 12·12 및 5·18과 비자금 등의 비리로 유죄를 선고받았는데도, 이 영상들에서는 경제를 성장시키고 부패를 잡겠다는 강건한 대통령으로 비춰진다.


윤종배 전국역사교사모임 회장은 “민주주의야 어떻게 되건 말건 경제에만 매달리면 된다는 이명박 정부의 역사관이 이 영상물에 고스란히 드러난 것”이라며 “역사 교과서 수정 지시와 재선정 압력의 뒷배경에는 정부의 이런 역사관이 작용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과부 관계자는 “건국 60년 기념사업위원회의 자료를 그대로 가져와 제작해 내용과 제목을 조정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며 “교과서처럼 무조건 다 보라는 의미가 아니라 학교에서 참고자료로 활용하게 했다”고 말했다.

 

 

 '영혼 없다'라는 말, 들어도 싸다

 

[오마이뉴스]

 

유신 헌법에도 있는 4·19, 부정하나?

4·19혁명이 '4·19데모'라고요? 그리고 청계천 복원이 5·18광주항쟁이나 6월 항쟁, 2000년 남북정상회담보다 더 의미가 있다고요? 정말 해도 너무한다. 아니 소도 웃을 일이다. '영혼이 없는 사람들'이란 말이 정말 맞다. 어떻게 이런 상식과 양심에 어긋난 일을 할 수 있다는 말인가?


정말 묻고 싶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인하는 세력이 누구인지를 말이다. 4·19혁명의 정신을 부정하는 것은 전두환 독재정권의 5공화국 초기 헌법밖에 없었다. 심지어는 유신헌법의 전문에도 '4·19의거의 이념을 계승하고'라는 표현이 나온다. 그리고 현행 헌법의 전문을 보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계승하고'라는 표현이 분명히 등장한다.


이런 4·19혁명의 민주이념을 부정한다면 현 정부는 반국가적이고 반민족적이며 반헌법적인 정부임이 분명하다. 국가정보원은 지금 바로 교육과학기술부를 비롯하여 이명박 정부를 대상으로 국가보안법 위반에 대한 수사에 즉각 착수해야 한다. 헌법을 부정하는 이런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


신념, 헌신짝처럼 팔아넘기는 '영혼 없는' 교과부
정말 교과부의 존재 의미는 없는 것처럼 보인다. 어떻게 교육을 담당하는 부서에서 이런 반민족적이고 반국가적이며 반교육적인 이념과 논리가 나오고 있는지 참으로 한심할 뿐이다. 교과부의 이런 비이성적이고 비교육적인 행태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이래로 한두 번이 아니다. '영혼이 없는 사람들'이란 비난과 비아냥거림을 가장 많이 듣는 이들이 바로 교육과학기술부 사람들이다.


권력에 아부하고 살아남기 위해 자신의 신념과 이념을 헌신짝처럼 팔아넘기는 사람들이 바로 이들이다. '좌편향 교과서 논란 문제'만 해도 그렇다. 그 교과서를 검인정한 사람들이 누구인가? 바로 교과부 사람들이 아닌가. 시대의 흐름에 부화뇌동하여, 아니 그보다 앞서서 정의와 이성을 혼란시키는 사람들이 과연 한국의 2세 교육을 책임질 자격이 있는지 정말 의심스럽다. 정권의 입맛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들의 말로가 정말 걱정스럽다.


자신들의 과오에 대해 사죄하거나 책임을 지는 자세는 보이지는 않고 꾸준히 '수구보수적인 현 정부'의 입맛에 맞는 행동을 하고 있다. 40만 교원과 거의 1000만 명에 달하는 초중고 학생과 대학과 대학원들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과부의 이런 비이성적인 행동을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가? 지극히 정치적이고 권력지향적인 행동으로밖에 이해되지 않는다.


심지어는 자신의 부서에 속해 있는 전교조 교사의 명단을 공개하며 인권과 개인정보관리법을 위반한 보수적이고 반국가적인 '반국가교육척결 국민연합'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것을 보면 교육과학기술부가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지 다시 한 번 묻지 않을 수가 없다. 교과부가 교육에는 관심이 없고 잿밥에만 관심이 있으니 이런 일이 눈에 들어올 리가 없을 것이다.


왜 그렇게 속 보이는 짓을 하나
그리고 묻고 싶다. 청계천 복원이 그렇게 위대한가? 물론 환경을 생각한다면 중요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청계천 복원은 환경 측면에서라기보다는 '또 다른 막개발'이라는 측면에서 이루어진 것이라는 것을 삼척동자도 다 안다. 콘크리트를 처발라 만든 자연생태계를 당신들은 본 적이 있는가? 당신들이 그렇게 자랑하고 싶으면 전북 전주에 있는 전주천을 보라. 청계천이 자연하천이면 전주천은 아마 원시자연하천일 것이다. 차라리 청계천 복원보다는 전주천의 자연하천 복원이 백배는 더 낫지 않을까?


다 알면서 왜 그러냐고? 그래서 하는 말이다. 왜 그런 속 보이는 짓을 하느냐 말이다. 학생들이 보고 역사가 지켜보고 있는데. 진정 5·18광주민주화항쟁과 6·10민중항쟁의 중요한 역사적 의미를 모른단 말인가. 만약에 그렇다면 당신은 그 당시에 골방에 처박혀 있었을 것이다. 아니 빛보다는 어둠을 즐기는 사람들이었을 것이다. 양지를 지향하기보다는 정말로 음침한 곳만을 찾아다닌 사람들이었을 것이다.


참으로 어이가 없을 뿐이다. 어떻게 이렇게 사고할 수가 있는지. 아무리 경제가 중요하고 아무리 권력의 힘이 무섭다고 할지라도 이럴 수는 없다. 화장실에 가서 가만히 생각해 보시라. 내 말이 틀렸는지. 난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온 국민이 이미 다 아는 역사적인 사실까지도 뒤엎는 당신들의 사고가 정말 무섭다. 아니 서글프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도 그렇다. 남북의 정상이 만난 역사적인 사건을 아예 빼버리다니. 당신들의 역사의식에 정말 경의를 표하고 싶다. 아니 '당신들만의 역사'에 연민을 보내고 싶다. 아무리 이명박 정부가 과거 남북대화와 협력을 부정하고 있지만 남북문제는 정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와 민족의 문제가 아닌가. 정권은 유한하고 민족은 영원하다는 진리를 진정 모른단 말인가.


대한민국의 교육이 교과부의 무식한 손 안에서 놀아나고 있다는 사실에 정말 슬프고 분노가 치민다. 교과부가 스스로 알아서 이번 비이성적이고 반민족적인 행태를 보인 것이라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교과부 장관을 비롯하여 이번 사건과 관련된 모든 사람은 사퇴해야 한다. 이것만이 자존심에 상처받은 국민에게 용서를 구하는 것이다. 만약에 청와대의 거절할 수 없는 강력한 주문에 의한 것이라면 청와대는 대국민 사과는 물론 재발방지를 위한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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