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학자는 “세종은 명나라에 지성으로 사대를 했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세종이 정말 사대주의자일까요? 세종은 중국 황제가 죽자 복을 사흘만 입어야 한다는 신하들의 주장에도 군신의 의리를 들어 27일을 입었고, 말 3만 마리, 소 1만 마리를 보내라는 요구도 신하들은 반대 했지만 “조선은 예부터 예의의 나라라고 하여 정성껏 사대하였다.”라며, 수용합니다. 그렇게 보면 분명 사대주의자입니다.
하지만, 세종은 이를 통한 효과로 선진문물을 수입할 수 있었고, 안보를 튼튼히 할 수 있었으며, 명에 복속한 여진족을 정벌할 때도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가장 큰 효과는 훈민정음 창제에 대한 명의 시비가 전혀 없었다는 것입니다. 명은 훈민정음을 오랑캐 나라의 하찮은 글자라며 무시했을 수도 있지만, 세종의 지성사대에 속았을 것입다. 세종임금은 정말 뛰어난 전략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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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얼레빗으로 빗는 하루" 가운데서 골라 본 글) 685. 조선시대에 펴낸 의궤는 무슨 책일까요? (2006/05/18)
조선은 기록의 나라였습니다. 세계문화유산이 된 조선왕조실록과 승정원일기가 그를 증명합니다. 그런데 이에는 의궤(儀軌)들도 한 목을 합니다. 의궤는 조선시대에는 나라의 큰 행사가 있으면 그 내용을 자세히 기록해서 책으로 펴낸 것입니다. 큰일을 상세히 기록함으로써 일을 하는 사람들이 정성을 다하도록 하고, 후세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는 책일 것입니다.
임금이나 왕세자가 결혼할 때 임시로 설치한 가례도감에서 가례 절차를 기록한 '가례도감의궤(嘉禮都監儀軌)', 임금과 왕비의 국장을 치른 내용을 적은 '국장도감의궤(國葬都監儀軌)', 임금이 직접 농사짓는 친경의식의 절차 및 소요 물품 등에 대한 '친경의궤(親耕儀軌)' 따위가 있습니다. 또 ‘화성엉역의궤(華城城役儀軌)와 '사직서의궤(社稷署儀軌)', '보인의궤(寶印儀軌)', '친잠의궤(親蠶儀軌)', '진찬의궤 (進饌儀軌)' 등도 의궤의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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