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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먹을 때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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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자청비 2007. 10. 1.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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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합총서≫에 있는 음식 먹을 때의 철학   
얼레빗으로 빗는 하루 2007. 10. 01.
 
 

 

 

       

       ≪규합총서(閨閤叢書)≫는 조선 후기인 1809년(순종 9) 빙허각(憑虛閣) 이씨(李氏)가
       부녀자를 위해 엮은 여성 생활백과의 하나입니다. 여기엔 음식과 술, 옷 만들기, 옷감
       짜기, 염색은 물론 양잠과 문방구에 과한 이야기들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이 책에는
       음식 먹을 때의 철학인 “식시오계(食時五戒)”도 들어 있지요.
    

      
       그 내용은 차려진 음식이 얼마나 어려운 과정을 거친 것인지와 음식을 먹기 전에

       자기가 할 도리를 다했는지를 생각하기를 주문합니다. 또 음식만 탐내는 욕심보다는

       참다운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며, 모든 음식은 저마다 영양이 있는 것이니 맛에만

       빠지지 말고 약처럼 먹으라고 권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일하지 않은 사람은 먹지

       말라는 훈계도 빼놓지 않습니다. 요즘은 패스트푸드라 하여 음식을 아무 생각없이

       뚝딱 먹어치우지만 이 “식시오계”처럼 음식을 먹기 전 한번 생각해볼 내용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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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얼레빗으로 빗는 하루" 가운데서 골라 본 글)
     
      214. 혼례식 때 쓰는 나무새는 기러기입니다.  (2005/01/29
)

    

      중국의 청화대학 중문학과 객원교수이신 정인갑교수의 글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탁구선수 쟈우쯔민과 안재형의 혼례에 나무로 깎은 새를 주고받는 장면이

       있어서 물어보니 바로 오리라는 것이 아닌가! 후에 필자가 얻은 답안에 따르면 그

       새는 오리도, 원앙도 아니라 기러기였다.”

 

       그렇습니다. 혼례에 등장하는 나무새는 기러기입니다. 남자는 양(陽), 여자는 음(陰)에

       속하는데, 기러기가 남에서 북으로 날아가는 것은 양, 음에 맞으며, 남녀간 음양의

       조화를 뜻합니다. 기러기는 암놈과 수놈이 일부일처제를 이루며, 심지어 상대가 죽어도

       다시 배우자를 찾지 않으므로 정조를 지키는 동물이라 하여 혼례식의 상징으로

       생각합니다. 신랑이 신부집에 들어갈 때 보자기에 싼 목기러기를 가지고 가 상 위에

       놓고 절을 하는데 이것을 기러기 ‘안(雁)’자를 써서 ‘전안지례(奠雁之禮)라고 합니다.

 

                                                                                                                         

                                 

<푸른솔겨레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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