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루오션 전략

세상보기---------/마음대로 쓰기

by 자청비 2005. 8. 27. 13:35

본문

 최근 ‘블루오션 전략’이 화제다. 성공을 위한 미래전략으로 제시된 ‘블루오션 전략’은 가치혁신을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자고 강조한다. 다시 말해 치열한 경쟁으로 붉게 변한 바다(레드오션)에서 어떻게 하면 이길 것인가를 고민하기 보다는 경쟁이 없는 푸른 대양(블루오션)에서 자유로이 항해할 수 있도록 가치혁신을 이뤄나가자는 것이다.


  이 전략은 최근 우리 사회의 혁신분위기와 어우러져 사회 곳곳에서 가치혁신을 최고의 기치로 내걸고 나섰다. 그러나 현실은 ‘블루오션 전략을 추구하자’는 주장을 할 뿐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데는 미흡한 실정이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블루오션 전략이 스쳐 지나가는 하나의 유행에 불과한 것으로 여기는 경향까지 나타나고 있다. 왜 그럴까. 거듭 강조하지만 블루오션 전략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사상은 ‘가치 혁신’이다.


  가치 혁신의 기본은 경쟁자와의 경쟁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즉 고객의 요구를 원점에서 다시 점검함으로써, 고객이 정말 원하는 것은 과감히 혁신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축소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블루오션 전략만으로 전략을 수립하려면 전략 수립은 무척 어려워진다. 이는 비지니스의 상당 부분이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에 걸쳐 있기 때문이다. 또 치열한 경쟁의 결과로 레드오션이 블루오션으로 변할 수도 있는 때문이다.


  장기적으로 가치혁신을 통해 블루오션으로 나가야 한다는 명제에 이의를 제기할 수는 없다. 다만 가치 혁신을 통해 경쟁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자는 블루오션 전략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균형적 사고가 필요하다. 또한 블루오션이나 레드오션이나 전략 그 자체로는 성과를 보장하지는 못한다. 효과적인 실행이 있을 때, 실질적 성과가 보장되기 때문이다. <2005.8.23>

관련글 더보기